문 정부 시절 훈련도 한 번 못 해 -요격 체계가 있었지만 쓰지 못했다.
대통령은 북한이 다시 도발하면 9·19 효력 정지를 검토한다고 강하게 경고했다.지난 5년 내내 장병들에게 매주 정신교육을 하면서 남북 대결 구도를 어떻게든 모면해야 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12월 21일 미국을 방문해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즉 수벌(雄蜂)에서 이름을 딴 드론(Drone·무인기)이 서울 상공을 휘젓고 다닌다.방어 무기와 공격 무기의 적정선을 찾아 균형 있게 전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영향이 있다고 본다.극히 드물지만 이란이 미국 드론을 스푸핑으로 강제착륙시킨 적이 있어 미국이 깜짝 놀란 일도 있었다.
하드 킬은 레이저 무기나 대공포·미사일·항공기로 드론을 파괴하는 방식이다.
문 정부 시절 훈련도 한 번 못 해 -요격 체계가 있었지만 쓰지 못했다.평화 타령으로 예봉이 꺾이면 멈칫거리게 되고 자꾸 눈치를 보다 보면 시기를 놓치게 된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공격용 무인기를 제공해 러시아에 큰 타격을 가했다.방어 무기와 공격 무기의 적정선을 찾아 균형 있게 전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지난 5년간 군의 대비태세가 완전히 문드러졌다.정찰용이지 공격용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