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세종기업데이터

time:2024-11-22 11:09:34 author: admin source: 리폼드뉴스

6터보 가솔린 기반 HEV를 추가했다.

해외 기업 유치와 자국 기업 육성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 트랙 전략이다.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2006년 기준임금(100)과 비교했을 때 지난해 실질임금은 미국 164.

한 눈에 보는 세종기업데이터

일본 정부는 반도체를 ‘특정 중요 물자로 지정해 건당 수조 원 규모의 현금 지급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뒀다.[일본 반도체의 역습]〈상〉 해외기업 투자 ‘파격 인센티브 대만TSMC 등 글로벌 기업 日에 공장… 韓.라인당 수조 원에서 많게는 수십조 원이 투입되는 ‘쩐의 전쟁인 반도체 설비 경쟁에서 기술력.

한 눈에 보는 세종기업데이터

● 반도체 보조금의 나비효과 크게보기공장을 지을 때 보조금을 받으면 감가상각비 부담이 줄어든다.반도체 기업들은 보통 라인당 수조∼수십조 원의 감가상각비를 5년에 걸쳐 반영한다.

한 눈에 보는 세종기업데이터

그 때문에 반도체 업계에서는 일본 정부의 보조금 정책은 세계 어느 곳보다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반도체 업계 고위 관계자는 인력.100원짜리 물건을 팔았을 때 5∼7원을 더 남긴다는 뜻이다.

반도체 공장 투자비용의 ‘최대 50%라는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로컬 기업은 물론이고 해외 업체 투자를 잇달아 유치하고 있는 것이다.박재근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10조 원 규모의 반도체 팹에 3조 원을 보조해 주면 감가상각비가 줄어 영업이익을 매년 6000억 원씩 지원하는 셈이라고 했다.

반면 한국은 반도체 시설투자에 대한 현금 지원 정책이 아예 없다.3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K칩스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대기업의 경우 시설 투자액 세액공제 비율이 8%에서 15%로 높아졌지만 일몰법이라 내년 12월이면 제자리로 돌아간다.